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내가 투자하는 기업이 투자유의종목 이라고??
    InvestWings/기업분석 2021. 4. 6. 11:49
    728x90
    반응형

    투자유의사항을 알고 있는가?

    여러 가지 분석방법으로 투자하기 적당한 기업을 찾았다면 그 즉시 투자를 하겠는가?? 좋은 기업을 찾았으니 투자하기에 무리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돌다리도 두들겨보고 가라 했다. 한 가지만 더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면 좋지 않을까?

     

     

     

    - 대한민국 대표 기업공시채널

     

     

    kind.krx.co.kr/investwarn/adminissue.do?method=searchAdminIssueList

     

    대한민국 대표 기업공시채널 KIND

     

    kind.krx.co.kr

     

     

    대한민국 대표 기업공시채널(KRX)에 접속하면 정말 잘 볼 수 있게 "투자유의사항"이라는 메뉴를 두고 해당 회사들을 나열하고 있다. 아무것도 모르고 처음이라면 일단 관리종목을 클릭해보자!! 딱!! 바로 보이는 게 상장폐지 사유 발생!! 여러 개가 보인다. 그럼 상장폐지 사유는 뭘까?? 네이버에 검색해보자!!

     

     

    상장증권이 매매대상 유가증권의 적격성을 상실하고 상장자격이 취소되는 것을 말한다.
    상장 유가증권 발행회사의 파산 등 경영상 중대사태가 발생해 투자자에게 손실을 보게 하거나 증시 질서의 신뢰를 훼손하게 할 우려가 있는 경우 증권거래소는 증권관리위원회의 승인을 얻어 강제로 해당 증권을 상장폐지에 앞서 상장폐지 기준에 해당하는 종목에 대해서는 투자자 보호를 위해 상장폐지 사유가 해소되지 않는 한 일정기간(상장폐지 유예기간) 뒤에 상장이 폐지된다는 사실을 공시하고 있다.
    상장폐지 사유에는 사업보고서 미제출, 감사인의 의견거절, 3년 이상 영업정지, 부도 발생, 주식분산 미달, 자본잠식 3년 이상 등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상장폐지 [上場廢止, delisting] (NEW 경제용어사전, 2006. 4. 7., 미래와 경영연구소)

     

     

    구구절절이 어려운 말이 있지만 우리는 그냥 상장 자격이 취소되는 것만 알면 된다. 사실 가뜩이나 주식공부다 기업분석이다 할 것도 많은데 상장폐지 사유에는 무엇이 있으며, 상장폐지요건은 뭐고 그런 것까지 알 필요는 없다. 시간 있을 때 찬찬히 알아보고 우리는 그냥 한국거래소에서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으니, 위에서 알아본 관리종목뿐만 아니라 투자유의사항에 리스트 되어 있다면 그 종목은 깊이 있게 분석할 필요 없이 가볍게 패스하자!!! 

     

     

     

    투자유의사항의 종류

    관리종목의 경우 위에서 알아보았다. 우측에 관리종목 지정사유가 있다. 한마디로 한국거래소에서 투자자들이 투자하면 손해 볼 수 있는 기업들만 따로 모아서 관리하겠다는 의미이니, 자신감이 넘치는 투자자가 아니라면 섣불리 투자해서 땅을 치고 후회하는 경험을 하진 말자.

     

     

    매매거래정지 종목은 제목만 봐도 알 수 있다. 매매를 할 수 없다는 의미다. 그런데 이게 무조건적으로 좋지 않은 사항은 아니다. 특정 사유로 인해 일시적으로 매매거래 정지되는 경우가 있는데 예를 들면 주식볍합 또는 분할 등의 특이한 사항이 발생해서 자연스러움이 없는 주가가 급변하는 사항이다. 이런 경우를 제외하면 보통은 관리종목에 속해있던 기업들이니, 관리종목에 리스트 되어 있다면 최대한 피해야 하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

     

     

     

    불성실공시법인 경우는 기업이 투자자에게 알려야 할 의무를 다하지 않은 것이다. 여기에 속해 있는 기업이 무조건 나쁘다고는 할 수 없지만 본인의 의무를 다하지 않는 기업에 투자할 이유가 있을까?? 

     

     

    실질심사 법인에 해당하는 기업은 관리종목이나 다른 투자유의사항에 지정되었다가 지정사유가 해소되거나 또는 다시 지정될 때 공시된다. 어떤 투자자는 실질심사 법인에 공시된 종목들 중에 지정사유가 해소되면 좋은 상황이기 때문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도 있다. 투자를 하고 말고는 선택사항이지만 다른 좋은 기업들도 많을 텐데 꼭 투자유의사항에 해당되었던 기업에 투자하는 이유가 있을까?

     

     

    횡령 등에 해당하는 기업은 무조건 쓰레기다. 대표이사의 금전적 횡령 또는 의무를 다하지 않고 본인의 이익을 취하는 배임 등 회사를 경영하는 경영자가 그 모양이면 이건 무조건 피해야 할 종목 아닐까??

     

     

     

    최대주주 변경은 조금 애매한데.. 최대주주가 자주 변경된다라는 것을 좋은 상황으로 보아야 할지 나쁜 상황으로 보아야 할지 정확하게 결론 내리기는 어렵다. 때로는 투자자들끼리 과열경쟁으로 인해 주가가 급등하는 현상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때 투자자들은 시세차익을 노리고 투자하는 경우가 있다. 때론 이과정에서 이익을 발생하기도 하지만 현명한 투자자라는 입장에서는 과열은 좋은 현상은 아니다. 단기적인 폭등 때, 과열현상으로 시세차익을 얻는 투자자들의 경우 노려볼 만 하지만 위험이 크면 손실도 큰 법이니 주의가 필요하다.

     

     

     

    투자주의환기종목은 조금 특이한 경우다. KRX는 여러 가지 공시로 투자유의사항을 단발성으로 알려주고 있는데 투자주의 환기종목은 단발성으로 끝나지 않는다. 끊임없이 투자주의 환기종목에 속해있는 기업을 괴롭힌다. 이종목에 해당되는 순간부터 해소되는 날까지 괴롭힌다. 사실 다른 투자유의사항보다 이 항목이 재무적으로 직접적인 투자유의 항목이라고 할 수 있다. 주가와 관계없이 기업의 재무적인 사항을 근본적으로 지적하기 때문에 기업가치를 분석하는 가치투자자가 아니더라도 투자주의 환기종목에 속한 기업을 주의하도록 하자.

     

     

     

    투자주의/위험/경고는 단기간 상승과 하락폭이 큰 경우 위험을 알리기 위해 지정하고 있는데 지정되는 조건들이 조금 다양하고 어려울 수 있다. 영업일 기준 9시가 되면 거래가 발생하고 거래가 발생하는 시점부터 한국거래소의 시장감시위원회는 거래들을 유심히 지켜본다. 감시 도중 불공정거래가 의심되면 지정한다. 불공정?? 대게 작전세력이라고도 하는데 특정인들(소수지점/소수계좌)이 모여서 자금을 집중해 단기적으로 주가를 띄워놓고 시세차이을 얻어가는 행위이다. 여러 가지 조건들이 있는데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면 아래의 "시장경보제도"의 어려운 말들을 찬찬히 읽어보기 바란다. 굳이 시간이 없다면 한 가지만 기억하자 "단기적으로 과열된 종목은 나의 수익 발생을 기다려주지 않는다!!!"

     

     

     

    시장경보제도 개요

    KRX에서 캡처한 개요도이다. 투자유의사항의 요건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데 시간이 충분하다면 조건들을 한 번씩 읽어보는 것도 좋다. 

     

     

     

    그래서 전종목 대상 투자유의사항 엑셀 툴을 만들어보자!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투자유의사항 게시판에서 엑셀 다운로드를 해서 하나의 툴로 만들어보자. 이왕이면 전종목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좋다. 상장사 목록을 이용하여 리스트를 만들고 각각의 투자유의 항목들을 엑셀로 다운로드하여서 합친다.

    상장사 목록은 위의 홈페이지에서 상장사 목록을 이용하면 된다. 혹시 못 찾겠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거나 다른 게시글에 설명되어 있으니 알아보도록 하자! 

     

     

    kind.krx.co.kr/corpgeneral/corpList.do?method=loadInitPage

     

    대한민국 대표 기업공시채널 KIND

    업종 전체 농업, 임업 및 어업 광업 제조업 - 식료품 제조업 - 음료 제조업 - 담배 제조업 - 섬유제품 제조업; 의복제외 - 의복, 의복액세서리 및 모피제품 제조업 - 가죽, 가방 및 신발 제조업 - 목

    kind.krx.co.kr

    eddm.tistory.com/2

     

    그래서 주식공부 어떻게 하라고??

    주식투자 관련 책에는 어떤 내용들이 있을까?? 우리는 서점에서 주식투자와 관련된 책을 많이 접할 수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에서 그냥 "주식"이라고만 검색해 보자!! 주식과 관련해서 출간된 책

    eddm.tistory.com

     

     

     

     

    투자유의사항 엑셀 툴

    각각의 투자유의사항들을 다운로드하고 엑셀 함수를 이용해서 아래와 같이 만들 수 있다. 

     

     

     

     

    이렇게 만들어 놓으면 업종분석, 종목분석을 하기 전에 투자 회피 대상 종목들을 걸러낼 수 있다. 분석대상 종목이 조금은 줄어들 것이다. 각 유의사항을 연결하는 엑셀 수식은 이렇게 쓸 수 있다.

    =+IF(COUNTIFS(주의경고위험!$G$6:$G$3000,KIND!G$5,주의경고위험!$A$6:$A$3000,KIND!$A119),"O","-")

     

     

    각각의 투자유의사항에는 회사명 칼럼이 있다. 회사명 칼럼을 이용해서 유의사항 시트에 종목이 있다면 O를 표시하게 했다. 그리고 조건부 서식 메뉴를 이용해서 O표시가 되면 눈에 보일 수 있도록 표시를 한다.

     

     

     

    이렇게 관리하면 다운로드하고 엑셀에 붙여 넣고 하는데 5분이면 가능하다. 단 5분의 시간 투자로 소중한 내 자산을 지킬 수 있다면 이역시 좋은 투자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수작업이 귀찮다면 파이썬!

    매일 5분씩 다운로드, 붙여 넣기, 다운로드 붙여 넣기 화가 날 수 있다. 그렇다면 파이썬을 이용해보자 파이썬 프로그래밍 학습이 필요한 부분이지만 단 한 번의 클릭으로 관리 툴을 만들 수 있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파이썬의 크롤링 방식이 대상 홈페이지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것인데. 사실 이 정도 크롤링으로 부담 줄 정도는 아니다. 그러나 수집한 결과 자료를 무단으로 배포하거나 누군가에게 정보를 제공해서 혼란을 가중시킨다면 문제가 될 수 있으니 본인의 투자목적에서 사용하도록 하자. 아래 링크는 파이썬 코드를 게시해두는 개인 블로그다. KIND의 유의사항 크롤링하는 방법을 게시해두었으니, 학습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blog.naver.com/o12486vs2/222276304970

     

    금융감독원 관리종목 리스트 수집 엑셀 만들기

    계속해서 파이썬과 엑셀로 금융데이터 분석툴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좋은종목을 찾는 작업을 해봤다면...

    blog.naver.com

     

     

     

    시간 투자가 아깝다면 크몽!

     수작업에 5분씩 투자하기가 아깝고 파이썬 학습에 투자하는 시간이 아깝다면 크몽을 이용해보자 크몽에는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있다. 전문가는 아니지만 도움이 될만한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게시해 둔다. 아래 링크는 단 한 번의 클릭으로 KIND의 투자유의사항들을 크롤링하고 결과를 집계하는 프로그램이다. 

     

     

    kmong.com/gig/304277

     

    기업공시채널KIND 투자유의사항 자동수집 엑셀 드립니다. | 199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의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으뜸이네의 IT·프로그래밍, 데이터분석·리포트, VBA·매크로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IT·프로그래밍, 데이터분석·리포트, VBA·매크로

    kmong.com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